[나의 지식인 답변]

미금리과 함께 우리나라의 금리 인상에 대하여 질문합니다

그리움 한줌 2018. 10. 6. 09:34







Q.지금 미국이 금리를 올려서 우리나라도 금리 인상에 관하여 말이 많은데

금리를 올리면 부채가 늘어나서 불리한데 왜 올리려고 하는건가요?
자본 유출 때문에 그런건가요,,?

그리고 미리 올렸어야지 라고 말하는 사람도 많던데 미리 금리를 올렸으면 달라질게 있나요,,?


미국이 금리를 인상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미국 경제가 회복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입니다.

연준은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제를 일으키기 위해 사실상 제로(0) 금리를 유지해왔는데요. 

이에 힘입어 최근 고용지표와 경제 성장률이 모두 긍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실업률은 완전고용 수준인 5%로 떨어졌으며 3분기 국내총생산(GDP)은 연간 환산 기준으로 2.1%를 보였습니다.

물가상승률은 목표치인 2%에 못 미치지만 연준이 금리 인상을 더 미루기는 어려웠을 것으로 보입니다. 장기간의 저금리 정책으로 자산시장에 '버블'이 생길 우려가 커졌기 때문인데요. 

2008년 서브프라임모기지(비우량주택담보대출) 사태에 이어 또다시 버블 붕괴가 일어난다면 미국 경제는 치명타를 입을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금리의 인하는 기업이 싼 이자로 자금을 빌려와 좀더 과감한 투자를 진행할 수 있고 이에 따라 고용이 증대될 수 있어 내수 진작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하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면 버블이 생겨 경제에 타격을 줄 수 있으므로 금리는 지속적으로 인하하면서 유지하기가 불가능합니다.


참고로 금리와 주식시장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을 끝으로 답변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금리는 국내 부동산 경기와 주식시장에 영향을 미치는데요.

제 전문분야인 주식시장을 기준으로 설명 드려보겠습니다.

금리를 낮추게 되면 해외 투자자들이 국내에 많은 투자를 하게 되고

이로 인해 국내에 유동되는 달러가 급격히 늘어 달러의 가치는 떨어지는 효과를

가져옵니다.

국내 금리가 낮아지면 마찬가지로 자금이 은행에서 빠져나와 주식시장이나 해외로

투자되는 비중이 높아집니다.

참고로 미국의 금리가 인상되면 전세계적으로 금리 동반 상승이 발생하게 됩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고요.

금리가 오르면 주식은 하락을 하게 됩니다.

금리와 주식시장의 관계는 세계 어느 나라나 비슷한 양상을 보이는데요.

보편적으로 금리가 하락하면 시중의 유동자금은 주식시장으로 몰리며 지수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는 정해진 규칙이 아니며 상황에 따라 결과가 달리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사실 금리와 주가의 상관관계는 워낙 복잡해 한마디로 규정 짓기가 쉽지 않습니다.

보편적으로 금리와 주가를 설명하는 이론 중 '자산평가이론'에 따르면 금리와 주가는 역(逆)의 

관계에 있다고 합니다.


금리가 하락하게 되면 주가는 상승하고, 금리가 상승하면 반대로 주가는 하락한다는 것이지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금리가 하락하게 되면 기업들은 저금리로 자금을 빌려, 투자를 늘리게 됩니다.

동시에 부채를 많이 안고 있는 기업들은 금리가 낮아짐에 따라 금융비용(이자비용)도 줄어

들게 되지요.

당연히 기업 이익은 늘어나고 재무구조등이 튼튼해져 기업 가치가 높아지게 됩니다.

그 결과로 주식을 사려는 수요가 늘어나고, 주가는 상승하게 됩니다.


만약 반대로 금리가 상승하면 기업들이 투자하는 데 필요한 돈을 빌리기 어렵기 때문에 투자가 

감소해 기업의 성장은 둔화됩니다.

빌린 돈에 대한 이자비용도 늘어나게 되는거지요.

기업은 이익이 줄어들고 주가는 하락하게 됩니다.
 

그리고 금리와 주가가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는 관계는 투자자 입장에서 봐도 성립됩니다.

금리가 상승하면 주식 투자하는 사람들 중 특히 위험을 싫어하는 사람들은 은행에 돈을 맡기려고 

할것입니다.

은행에 넣어두면 원금손실 우려 없이 매년 안정적인 이자수입을 얻을 수 있기 때문이지요.

당연히 손실 위험을 무릅쓰고 주식투자를 할 필요가 줄어들고 주가는 하락하게 됩니다.

반대로 금리가 하락하면 대체 투자수단인 주식과 부동산으로 돈이 몰려들게 마련입니다. 

그 결과 주식시장은 넘쳐나는 돈의 힘으로 상승하게 되는것이지요.
 

최근 우리나라 증시뿐 아니라 세계 신흥국 증시가 동반 상승한 것도 낮은 금리 덕분이기도 합니다. 

미국의 저금리 상태가 지속되어 낮은 금리로 대출받은 달러자금이 고수익을 노리고 대거 

신흥국 증시로 유입되며 주가를 밀어올린 것입니다.


질의하신 것과 같이 금리가 오르게 되면 보편적으로 주식 시장이 위축되고 하락한다고

보시면 보편적인 현상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고요.

행복한 하루되세요